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중어중문학과

메뉴

학과안내

[크기변환]3

21세기 동북아시대를 주도할 글로벌 인재 양성

세계적·국제적 감각을 갖춘 글로벌 인재와 중국의 사회·문화·언어에 정통한 지역전문가 양성에 힘쓰는 학과

 

 

비전 및 교육목표

교육목적

21세기 동북아의 현실에서 동아시아 문화전통을 내면화하고 중국을 실사구시(實事求是) 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 목적을 둔다.

교육목표

①  인류 사회의 바탕인 어학과 문학에 대한 깊이 있는 학업을 통해 인성과 지성을 겸비하고, 배움을 세상 속에서 실천하고 나눌 줄 아는 인재를 육성한다.
②  '기초-심화-적용' 단계의 교육과정을 통해 전공지식을 함양함으로써 중국어권 지역에서 활동할 전문인을 양성한다.
③  중국을 중심으로 동아시아권의 사회 · 문화 및 역사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함으로써 폭넓은 세계관과 자주적 판단력을 갖춘 교양인을 양성한다.

주요 커리큘럼

1학년 기초중어 I II, 초급중어회화작문 I II, 중국문화의지평
2학년 중급중어회화, 고급중어회화, HSK중국어, 중국어학의이해, 중국어문법의기초, 중급중어강독, 중국 서정문학의 세계, 중국문언문의이해, 중국고전과 현대생활, 중국문학의지평
3학년 중어실용회화, 중국어문형과실용구문, 한자로 보는 중국문화, 중급중어작문,  중국 서사문학의 세계, 중국소설선독, 중국문학사의창조와혁신, 중국현대문학의세계, 중국현대문화의세계, 중국지역학개론,창의적 문제해결(캡스톤 디자인)
4학년 시청각중국어, 경제통상중국어, 중국어학의응용, 중국고전문학특강, 중국의 문화산업과 미디어, 중한번역의원문분석, 중한번역실습2, 중국지역조사실습

졸업 후 진로

중국의 국제적 위상이 높아지면서 중어중문학과 인재들의 진출 분야는 양과 질에서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중국 문학 및 문화에 대한 이해와 소양을 습득하여 문화, 예술계로 진출하거나 어학능력을 발휘하여 중국 전문 실무자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 기업들의 중국 지사 개설 확대가 급격히 늘면서 개인사업의 전망도 매우 밝습니다.

 

국내외 대학원진학

 

항공사 및 여행사
방송사 및 언론사

 

무역회사, 금융기관
공기업, 외국계기업

 

통·번역가, 대학교수
중·고등교사

 

학과 특색 프로그램

• 중국어 번역 경진대회: 중국어 원문을 한글로 번역. 번역대회 개최 및 번역 작품 출간. 2013년, 2014년, 2015년 대외 번역대회 수상자 배출

 

• 중국어 연설문 발표대회: 중국어 표현에 대한 자신감 향상

상단으로 이동